Radiotherapist (치료방사선사)
치료방사선사는 종양전문의, 간호사와 함께 방사선종양학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암치료를 위한 고에너지 방사선치료장비를 이용하여 처방된 방사선을 환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방사선치료를 위해 필요한 환자의 CT 모의치료 촬영과 이를 토대로 의사와 함께 환자에게 최적의 방사선치료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으며, 암환자의 성공적인 치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방사선치료의 최전선에서 환자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치료방사선사의 업무 (Job duties of a Radiotherapist)
모의치료 (CT / 2D Simulation)
방사선치료를 시작하기 위해 환자가 처음 방문하게 되는 곳으로, 이곳에서 치료방사선사는 모의치료촬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방사선치료를 위한 환자의 치료자세결정을 돕습니다.
치료계획 (Treatment Planning)
담당 주치의와 함께 환자에 필요한 최적의 방사선치료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사선치료 (Radiation Treatment)
치료의 첫날에서부터 끝나는 날까지 담당 치료방사선사는 환자의 정확한 치료뿐만 아니라 치료 중 겪게되는 불편사항과 문제점들을 귀기울여 들으며, 최상의 컨디션으로 치료를 마칠 수 있도록 환자의 치료성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방사선내부치료 (Brachytherapy)
일부 여성암환자들에게 적용되는 내부치료 역시 훈련된 치료방사선사가 함께 근무하며 환자의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치료방사선사의 교육과정 (Educational Requirements)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3년제 이상의 방사선과에서 전문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후에는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1년 1회 주관하는 방사선사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방사선사 면허증을 취득해야합니다.
최근들어 신개념 방사선치료장비 및 새로운 의료기술들이 빠르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병원 내에서의 치료방사선사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어 치료방사선사는 본연의 환자치료업무 뿐 아니라 보건의료 기술개발 및 학술분야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